신피부칼럼

신피부과의원은 50년의 전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내일을 위해 항상 노력합니다.

  • 신피부칼럼
Home > 신피부칼럼 > 신피부칼럼

신피부칼럼

모공과 여드름
첨부파일




조회수 15015 작성일 2006년 11월 21일 20시 47분

 넓은 모공과 번들거리는 얼굴, 코의 블랙헤드, 여드름. 이런 피부 문제는 주로 사춘기 때에 흔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요즘에는 성인 여드름이라 하여 20대나 30대, 심지어는 40대에도 이런 문제로 피부과를 찾는 분들이 많다.

모공은 왜 넓어지는 것일까? 지루성 체질과 관련이 있다. 피부 내부의 지루샘(기름샘)이 과도하게 활동하면서 모공이 노폐물로 가득 차게 되고, 모공 주위를 지탱하고 있는 콜라젠과 탄력섬유가 이완되면서 모공이 넓어진다.

여기에 피부 표면의 세균이 가세하게 되면 염증이 유발되어 여드름이 생기는 것이다. 과도한 화장으로 인해 모공이 막히기도 하고, 스트레스에 의해 체내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 피지선 분비가 많아진다.

의사 처방 없이 강한 연고를 오래 사용하여 모공이 넓어지는 경우도 있다. 모공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과거에는 모공 하나하나에 전기침을 집어넣어 파괴시키는 방법이나 화학 박피술을 이용하기도 하였으나 흉터, 색소침착 등의 부작용 때문에 그리 권할 만한 시술법은 아니다.

최근 각광을 받는 치료법으로는 제네시스 레이저 치료, 폴라리스 고주파 치료가 있다. 피부 표면에는 손상을 끼치지 않고 피부 내부에 레이저, 또는 고주파 열을 가하여 진피에서 새롭고 젊은 콜라젠이 형성되도록 유도하는 것이 그 원리. 피부 내부가 젊어지면서 리프팅 효과도 있어서 얼굴이 전체적으로 갸름해진다.

시술 후 일상생활에 지장이 전혀 없고 바로 화장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직장인들에게 환영받는 시술법이다. 3주 내지 4주 간격으로 5회 이상 시술받게 된다. 시술 시간은 20분 정도이며 통증은 거의 없다.

표피에 손상을 주지 않고 피부를 그냥 통과하는 광선을 쓰기 때문에 자외선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계절에 관계없이 치료받을 수 있다. 모공이 넓으면서 여드름이 지속적으로 생기는 분들은 여드름에 대한 치료를 병행하게 된다.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복용하고, 해초 스케일링이나 다이아몬드 필링 등 피부 미세박피를 통해 모공을 막고 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 준다. 각질층을 효소 작용에 의해 녹여 내는 여드름 전용 클렌저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특히 여자분들의 경우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모공을 막고 있는 화장품 찌꺼기와 노폐물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 자외선 차단제도 오일프리 타입이라 하여 모공을 막지 않는 제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불규칙적인 생활, 수면 부족,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도 모공과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요인. 자신의 건강 상태를 최적으로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와 함께 적절한 클렌징과 자외선 차단으로 피부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록